사람과 일

압력2

poongkum 2009. 2. 5. 09:51

① 등가 내용적
워크와 테스터를 포함한 측정계 전체의 내용적에 따라 누설에 의한 차압변화량은 다릅니다. 또, 계측시간에도 크게 관련됩니다.
에어 리크 테스터에서는 이 내용적으로서 계측계 전체의 압력변동 요인(워크나 차압센서의 내압에 의한 용적변화)의 영향을 고려한 등가 내용적(Ve)이라고 부르는 계수를 사용합니다. 등가 내용적은 다음식을 이용해 산출할 수 있습니다. 또, 에어 리크 테스터의 기종에 따라서는 AUTO LEAK CALIBRATOR(ALC) 또는 리크 마스터를 사용해 직접 Ve값을 계측할 수 있습니다.




상기의 조건일 경우
Ks(1+Vw/Vm) + Kw = 2Ks
l Ks = 0.01mL/kPa일 경우
Ve = Vw + Vt + 0.02(101.3 + P)
l Ks = 0.005mL/kPa일 경우
Ve = Vw + Vt + 0.01(101.3 + P)

Ve:등가 내용적(mL)
Vw:워크와 배관의 내용적(mL)
Vt :테스터 내용적(mL) Vt = 9mL
Ks:압력에 대한 센서의 용적 변화율(mL/kPa)
Kw:압력에 대한 워크의 용적 변화율
P :테스트압(kPa)


② 누설량
등가 내용적과 누설량 Q의 관계식

Q :누설량(mL/min) ΔP:차압(Pa)
Ve:등가 내용적(mL) T:검출시간(s)

예:등가 내용적이 800 mL일 경우 검출시간 3초간에서 15 Pa의 차압이 발생했다.
    이 때의 누설량은 얼마일까?


<※COMMENT>
누설에 의해 발생하는 차압은
등가 내용적에반비례합니다.

〔예〕등가 내용적의 비가
1:5 일 경우와 같은 누설량에서의 차압은
5:1이 됩니다.
Q:5mL/min
T:2s
Ve = 200 mL일 경우
ΔP1=85Pa
Ve = 1000 mL일 경우
ΔP2=17Pa



차압과 리크량의 환산 그래프
[그래프의 사용법]
     차압과 설정된 검출시간의 교점을 위로 늘립니다. 이 선이 등가 내용적의 선과 교차하
           는 점을 왼쪽으로 늘리면 리크량이 구해집니다.
     리크량의 좌측 눈금을 사용할 때는 표의 바깥쪽에 있는 등가 내용적의 눈금을 사용합
           니다.

<참고자료>
기체의 압력과 성질

① 압력의 종류
a. 절대압:절대진공을 기준으로 한 압력
     예:PaA, kg/㎠A (또는kg/㎠abs), Torr
     (절대 압력 = 대기압 + 게이지압)
b. 게이지압:대기압을 기준으로 한 압력
     (정압/부압) 예:PaG, kg/㎠G
c. 차압:2개 압력의 차 예:PaD, kg/㎠D




② 압력의 단위 1 bar = 0.1, MPa = 1.01972 kg/㎠, 1 Pa = 1 N/m2,
1Torr = 1mmHg


③ 기체의 상태식
기체의 압력, 용적, 온도의 3가지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어 이들 중 2가지가 정해지면나머지 1개는 필연적으로 정해진다. 이들 3가지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을 상태식이라 하고「보일 샤를의 법칙」에서 성립하고 있다.

PV=GRT ………… (1)
초기상태 종기상태
(V1, P1, T1) → (V2, P2, T2)로 했을 때



일정온도 T1 = T2이면 P1 · V1 = P2 · V2 ······ (2)
일정용적 V1 = V2이면 P1 / T1 = P2 / T2 ······ (3)